말라리아 치사율과 증상 및 예방법 확인하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말라리아 치사율과 증상 및 예방법 확인하기

by happii100 2024. 7. 2.
반응형

최근 들어 국내에서 말라리아에 감염된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말라리아 치사율을 비롯한 기본 정보와 함께 증상 및 치료, 예방법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말라리아 치사율
말라리아

 

말라리아에 대한 기본 정보

말라리아 모기 출처:질병관리청
말라리아란? 말라리아 원충에 감염된 모기가 사람을 흡혈하면서 전파되는 감염병입니다. 출처:질병관리청

 

여름철이면 흔히 볼 수 있는 모기이지만 말라리아 매개 모기에게 물리면 원충이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와 말라리아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매년 300명 내외로 말라리아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 말라리아 출현 시기

- 봄부터 활동을 시작하는 말라리아 매개 모기는 가을까지 이어 활동하기 때문에 보통 4월부터 10월까지 출현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오후 늦은 시간부터 야간에 활동합니다.

얼룩날개모기 출처:질병관리청

🚨 말라리아 모기

-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말라리아는 대부분 삼일열 원충에 감염된 얼룩날개모기류 암컷 모기에 의해 전파됩니다. 얼룩날개모기는 검은색의 몸을 가지고 있고 날개에 흰 반점과 검은 반점이 있으며 촉수가 주둥이 길이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날개의 길이가 약 5mm 정도의 크기이고, 사람의 몸에 앉아 흡혈을 할 때나 벽에 붙어 있을 때는 45도 각도로 앉는 것이 특징입니다.

 

🚨 말라리아 전염

- 말라리아는 사람과 사람사이에 전염은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말라리아 치사율

말라리아 치사율
말라리아 치사율

 국내에서 발생되는 삼일열 말라리아 치사율의 경우에는 치료만 적절히 받으면 완치될 수 있으며 사망 사례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감염될 수 있는 열대열 말라리아 치사율은 성인 20%, 소아 10% 내외라고 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말라리아 증상

말라리아 증상

 

🚨 말라리아 증상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말라리아 증상은 감염된 모기에 물린 후 10일에서 4주 사이에 나타나며 48시간을 주기로 오한, 발열 후 열이 내리면서 땀이 났다가 시간이 지나면 다시 열이 오르고 오한이 오는 증상이 반복됩니다. 감기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칠 수가 있으니 모기에게 물린 후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 주요 증상

- 오한 : 추위와 극심한 떨림이 느껴집니다.

- 발열 : 고열 발생

- 땀 : 열이 내리면서 땀이 많이 납니다.

- 두통 : 심한 두통

- 근육통 - 전신에 근육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피로감 - 극도의 피로감과 에너지가 떨어집니다.

- 소화기 장애 - 구토,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빈혈 : 적혈구의 파괴로 인해 발생

- 황달 : 간 손상으로 인해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 치료

말라리아 치료

 

🚨 말라리아 진단 방법

- 말라리아는 RDT라고 하는 신속진단검사로 간단하게 검사하여 말라리아 진단이 가능합니다.

 

🚨 말라리아 치료

말라리아는 적절하게 치료를 잘 받으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발생되는 말라리아 치료는 클로로퀸과 프리마퀸을 복용합니다. 클로로퀸을 3일 복용하여 혈액 내에 있는 원충을 먼저 제거 치료하고, 프리마퀸을 14일간 복용하면서 간에 있는 원충을 제거합니다.

 

말라리아 치료제는 규칙적으로 매일 같은 시간에 빠짐없이 복용해야 하며, 투약이 종료되고 한 달 뒤에 보건소에서 혈액 내에 원충이 모두 사라졌는지 검사를 해야 치료가 완료됩니다.

 

 

예방하는 방법

말라리아 예방

🚨 말라리아 예방약

 말라리아 예방약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의사의 처방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메플로퀸, 클로로퀸 - 말라리아 유행지역을 여행하기 1~2주 전에 복용

 

독시사이클린, 아토바쿠온-프로구아닐, 프리마퀸 - 여행 1~2일 전에 복용

 

말라리아 예방약은 여행지에서도 계속 복용해야 하고, 해당 여행 지역을 벗어났다고 해도 클로로퀸과 독시사이클린, 메플로퀸은 4주간, 아토바쿠온-프로구아닐은 7일간 복용해야 합니다.

 

 예방약 복용 시에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출처:질병관리청)

 

🚨 말라리아 예방하는 방법

 

* 말라리아 백신은 아직 개발 과정에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라리아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 말라리아 매개모기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인 야간에 야외 활동 자제

 

모기 기피제나 모기 살충제 사용하기

 

방충망이 잘 닫혀 있는지, 구멍 난 곳은 없는지 확인하기

 

취침 시 모기장 사용하기

 

집 주변에 모기 유충이 서식할 수 있는 용기나 물 웅덩이등 제거하기

 

야간에 야외활동 시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밝은 색의 긴 바지와 긴소매의 옷 착용하기

 

땀을 흘린 후에는 깨끗하게 샤워하기

 

 

말라리아 위험지역

말라리아 위험지역

 

시·도 시·군·구
서울 강동구, 강북구, 강서구, 구로구, 광진구, 노원구, 도봉구, 마포구, 성북구, 양천구, 은평구, 종로구, 중랑구
인천 강화군, 계약구, 남동구, 동구, 미추홀구, 부평구, 서구, 연수구, 옹진군, 중구
경기 가평군, 고양시 덕양구, 고양시 일산동구,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시 덕양구, 구리시, 김포시, 광명시, 광주시, 남양주시, 동두천시, 부천시, 시흥시, 안산시 단원구, 안산시 상록구, 양주시, 양평군, 연천군, 의정부시, 파주시, 포천시, 하남시, 화성시
강원 고성군, 속초시, 양구군, 인제군, 철원군, 춘천시, 홍천군, 화천군

* 출처: 질병관리청/  지역은 다발생지역(2023년 기준 상위 5개 시·군·구)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반응형